메뉴 건너뛰기

역사와 권위, UCWDC의 유일 파트너십. 최신 라인댄스 트렌드를 경험하세요

라인댄스란

라인댄스란

라인댄스의 막대한 인기는 식을 줄 모르는 열기, 에너지, 추진력과 함께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북아메리카 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에서도, 사람들은 많은 댄스 플로어에서 라인댄스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있다. 매주 수 백 명씩 곳곳에 모여 일곱 살의 어린아이부터 70세 노인까지 누구나 할 수 있는 춤을 쉽게 즐기고 있다. 라인댄스는 인기있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이며, 세계적으로 컨트리웨스턴 댄스 바, 소셜클럽, 댄스클럽, 그리고 볼룸에서 행해지고 배운다. 이것은 볼룸댄스나 스윙, 살사댄스 클럽에서의 골칫거리인 남성, 여성의 불균형의 문제를 해소시킨다.

라인댄스의 형식

라인댄스는 여러 명의 사람들이 하나 이상의 라인들에서 춤추며 같은 움직임을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그 이름이 연상시키듯, 라인댄스는 줄로서 움직이는 정해진 루틴을 말한다. 모든 사람이 동시에 시작하고, 같은 스텝으로 춤추고, 음악종료와 함께 끝낸다. 라인댄스는 대부분 민속무용에서 나타나는 줄을 맞추어 방향을 바꾸며 추는 춤이라 할 수 있지만, 최근에 유행하는 라인댄스는 미국에서 카우보이댄스 또는 웨스턴댄스, 컨트리댄스 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건강댄스로 자리잡고 있다.

라인댄스의 역사

미국 서부개척 시대에 술집에 남자들이 줄을 맞춰 같은 동작의 춤을 추며 4방향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추던 춤에서 기원한 라인댄스는 미국 컨트리 음악의 인기 증가와 함께 1980년대에, 참여자들 수는 급속히 증가했다. 그리고 더 많은 라인댄스 그룹은 전 세계의 컨트리 웨스턴 클럽에 급속히 확립되었다. 싱글들은 파트너가 없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긴장을 풀게 되고 넘쳐흐르는 분위기는 모든 사람에게 멋진 시간을 갖는 것을 보장한다. 음악은 자연스럽게 춤을 이끌어낸다. 라인댄스는 영화 SATURDAY NIGHT FEVER 붐 후의 70년대 디스코 라인댄스의 인기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존 트라볼타의 화려한 팔동작을 따라하기가 그리 쉽지 않으므로 엄지손가락을 청바지 주머니에 꽂아두게 되었다. 1980년대 후반 그리고 2000년대에 걸쳐 춤의 주된 것이 팝 음악으로 행해지는 약간의 변화가 라인댄스 클럽에 나타났다. 이것은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을 위한 춤 형식에 관심을 새로이 하게 된 것이다.

라인댄스의 장점

파트너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파트너가 없이 행해지는 라인댄스는 남녀가 동일한 움직임을 행한다. 또한 동일한 스텝들이 한 춤 이상의 춤에서 자주 다시 나타난다. 처음에, 많은 라인댄스를 배운다는 것이 약간은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개개의 스텝보다도 일련의 움직임을 연속으로 기억함으로써 새로운 춤을 비교적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적당한 빠르기로 걷는 속도를 유지하는 춤으로 안무가 단순하고 쉬워서 성별 및 연령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할 수 있는 춤이다. 이처럼 라인댄스의 장점은 몇 개의 기본 스텝으로 다양한 댄스를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과 동일한 음악에 동일한 동작을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어 나 혼자만의 춤이 아니라는 점이 다른 어떤 분야의 댄스에 비하여 큰 장점이라 하겠다.

라인댄스의 의의

라인댄스에 사용되는 많은 음악은 보통 빠르기이거나 걷는 속도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어느 연령층에게도 적당하다. 춤추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한다. 그리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제 라인댄스는 단지 춤의 형태일 뿐 아니라 좋은 운동, 좋은 사회적 무대인 것이다. 그러므로 국민 누구나 즐겁게 춤 출 수 있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라인댄스의 올바른 이해와 확산을 통하여 국민 모두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삶의 질을 높이고 밝은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데 도움을 주는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라인댄스의 효과

신체활동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다양한 음악에 움직임으로써 리듬감 향상
체형 교정 및 올바른 자세 만들기
비만탈출! 체력향상!
골다공증 및 치매예방 사회적 친밀감